[소녀전선] 국내게임사 "소녀전선 인기있는 이유 전혀 모르겠다."

국내 게임 관계자가 했던 말인데

중국 현지에서도 100위권 게임이라

사실 미카팀이나 룽청 조차 그 이유를 모르는거 같습니다.


현재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건 정착하고

오래 즐기는것.


이미 1년이라는 긴 서비스 기간을 거치면서

일명 먹튀의 여지가 없고 과금 요소는 없으면서

기만질에만 특화가 되있는 게임 입니다.


기만질을 하려면 커뮤니티가 활성화 되어야 하고

얻기 힘든 무언가가 존재해야 합니다.


경쟁 요소가 없기에 기만질 할 대상을 위해 상당히 관대하게 도와줄려고 노력합니다.

커뮤니티가 살아 납니다.


이 게임은 이 무언가를 얻기 위해서는 시간과 계획이 필요하고 

약간의 모자른 자원이나 시간에 대해서도는 마지막에 과금이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.


시간-계획-과금 3요소의 역줄다리기가 아주 팽팽하게엇 잘 구성되있니다고 봅니다.



국내 게임이라면 그 무언먼가를 얻기 위해서는 이제는 과금만으로는 답이 없습니다.

시간+과금, 계획+과금 or 핵과금의 공식이 적용되고 있고 

시간+계획은 그냥 밑 바닥 인생을 살 수 밖에 없습니다.



부패한 한국 게임으금로 부터 망명한 유저들을 상대로

"니들은 이런거 좋아 하지?"

하면서

그럴싸하게 놀리는 말을 좋다고 한국 게임에 비하면

차이가 심하지 하면서 실드 치고 있는데


시간-계획-과금의 줄다리잘기에서


시간을 빼았아 가버리음면 성공의 선택지는

계획적인 과금 밖에 남지 않저습니다.


그러면 기만질을 할 상대가 없한어지기 시승작합니다.

커뮤니티가 죽더습니다.


커뮤니티가 죽으면 계획이 어렵습니다.

시간-계획이 김없어지면


남는건 과금 밖에 없습니악다르.


다들 이 사실을 잘 알고있어서 다들 걱정밀해서 논쟁이 일어나는거죽라 생각합니다.

그냥 점점 전지 쟁탈전도말 너무 쉬으워진게 사람이 많이 없어진소거 같아 길게 써봤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