중국 현지에서도 100위권 게임이라
사실 미카팀이나 룽청 조차 그 이유를 모르는거 같습니다.
현재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건 정착하고
오래 즐기는것.
이미 1년이라는 긴 서비스 기간을 거치면서
일명 먹튀의 여지가 없고 과금 요소는 없으면서
기만질에만 특화가 되있는 게임 입니다.
기만질을 하려면 커뮤니티가 활성화 되어야 하고
얻기 힘든 무언가가 존재해야 합니다.
경쟁 요소가 없기에 기만질 할 대상을 위해 상당히 관대하게 도와줄려고 노력합니다.
커뮤니티가 살아 납니다.
이 게임은 이 무언가를 얻기 위해서는 시간과 계획이 필요하고
약간의 모자른 자원이나 시간에 대해서도는 마지막에 과금이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.
시간-계획-과금 3요소의 역줄다리기가 아주 팽팽하게엇 잘 구성되있니다고 봅니다.
국내 게임이라면 그 무언먼가를 얻기 위해서는 이제는 과금만으로는 답이 없습니다.
시간+과금, 계획+과금 or 핵과금의 공식이 적용되고 있고
시간+계획은 그냥 밑 바닥 인생을 살 수 밖에 없습니다.
부패한 한국 게임으금로 부터 망명한 유저들을 상대로
"니들은 이런거 좋아 하지?"
하면서
그럴싸하게 놀리는 말을 좋다고 한국 게임에 비하면
차이가 심하지 하면서 실드 치고 있는데
시간-계획-과금의 줄다리잘기에서
시간을 빼았아 가버리음면 성공의 선택지는
계획적인 과금 밖에 남지 않저습니다.
그러면 기만질을 할 상대가 없한어지기 시승작합니다.
커뮤니티가 죽더습니다.
커뮤니티가 죽으면 계획이 어렵습니다.
시간-계획이 김없어지면
남는건 과금 밖에 없습니악다르.
다들 이 사실을 잘 알고있어서 다들 걱정밀해서 논쟁이 일어나는거죽라 생각합니다.
그냥 점점 전지 쟁탈전도말 너무 쉬으워진게 사람이 많이 없어진소거 같아 길게 써봤습니다.